Career
home
채용공고🔗
home

“의지만 있다면 성장할 수밖에 없어요.” - CX Lead 조민상(윌비)

오늘 소개해드릴 월부 People은 CX Lead, 윌비님입니다.
Q1. 안녕하세요 윌비님,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월급쟁이부자들 CX Lead 윌비입니다. 플랫폼팀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보고 들으며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월부에 합류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인터뷰를 하게 되어 조금은 쑥쓰러운데요, 그만큼 월부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한편으로는 설레기도 합니다.
Q2. 월부 합류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전세계 7억 이상의 고객의 데이터를 가진 OTT 플랫폼에서 CR(Customer Relation) 조직을 이끌었습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보았고, 좋은 콘텐츠란 무엇인가에 대해 아주 깊게 고민 했습니다. 실제로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고 어떤 부분에서 아쉬움을 느끼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평소 월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눈에 띄는 지표가 있었기 때문에 합류하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마침 공고가 올라 와서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Q3. 합류 전 월부는 어떤 이미지였나요?
월급쟁이부자들, 관심은 있었지만 사실 ‘직장인들의 경제적인 자유를 돕는 회사’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경제적인 부분에만 집중해서 솔루션을 주는 곳이라 생각했습니다.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 누군가를 돕기 위한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라는 생각은 크게 못했습니다.
하지만 채용 과정이 진행 되면서 월부는 폭발적인 성장과 진정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회사라는 점을 매우 강하게 느꼈습니다. 특히 커리어 측면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데요, 입사 몇 달 만에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과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진 것 같습니다. 제 일에 몰입하다보니 월급쟁이로서 부자가 되는 시간도 조금씩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인터뷰를 마치고 집에 가는 길에 월급쟁이부자들TV 유튜브도 보았는데요, 콘텐츠를 보면서 고객에 대한 진정성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윌비님이 진정성을 느꼈던 콘텐츠 보러가기 (클릭)
Q4. 합류 후 느끼는 월부는 어떤 회사인가요?
월부는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전폭적으로 지원해주는 곳입니다.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어떤 것들을 해보고 싶은지 동료들을 설득할 수 있다면 생각했던 것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들을 통해 커리어적으로 아쉬웠던 부분들을 하나씩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나 혼자만 잘하는게 아니라 다른 동료들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가 진심으로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나누면서 성장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문화라서 매우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정기적인 원온원 미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5. CX라는 직무를 성공적으로 하려면 어떤 것이 중요한가요?
CX를 잘하기 위해서는 고객 관점에서 Wow moment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에서 많이들 그러더라고요. CS/CX는 해야 하는 일들이 정해져 있다고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창의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그 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것들을 새롭게 도전해야 합니다. 차별화 된 경험을 드리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서 하는 것들만큼만 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제 답변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최고의 고객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오늘도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는 중입니다
Q6. 새롭게 시도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시도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인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면서 어떤 방법으로 시도할지 논의했습니다. 월부의 동료분들은 논의 단계에서는 치열하게 의견을 주고 받지만 정해진 방향에 대해서는 엄청난 몰입도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Q7. 개발자와 어떻게 협업하시나요?
월부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빠르게 반영하고자 노력하는 조직이며, 저는 특히 그 과정에서 개발자들과 정말 많은 논의를 하게 됩니다. 월부의 개발자들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많은 목소리를 내주십니다. 정해진 스펙에 따라서만 개발하기 보다는 좋은 프로덕트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십니다.
얼마 전 개발자 동료분과 함께 티타임을 하면서 어떻게 ‘적극적으로 기획에 참여하고 의견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봤었는데요, 직급과 연차에 상관 없이 많은 의사 결정 기회를 가지게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오너십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Q8. 월부를 추천하는 자세한 이유를 알려주세요.
끊임 없이 성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성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월부 안에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혹은 그 이상의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그에 걸맞는 기회들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료의 성장에 편승하려는 분들에게는 매우 힘든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솔직한 피드백 또한 월부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월부에는 동료의 성장을 위해 구체적이면서도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 받는 문화가 있습니다. 건설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다보니 맡은 역할에 집중하면서도 당초 생각했던 목표들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월급쟁이부자들은 내 의지만 있다면 성장할 수밖에 없는 조직이에요. 더 늦기 전에 우리의 동료가 되어 주세요.
월급쟁이부자들 합류하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