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UNIT] #2. 내집마련팀 - 막연한 주거 계획에 터닝포인트를 제시하는 사람들
월급쟁이부자들은 미션과 비전에 빠르게 다가서기 위해 목적 조직을 운영합니다. 고객의 성공을 이끌기 위해 단순 직무 구분이 아닌,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단위로 일하죠. 평범한 사람들의 내 집 마련과 행복한 노후 설계라는 변함없는 목표에 대해 그릿(Grit)을 발휘하며, 월급쟁이부자들의 미션드리븐을 주도하는 내집마련팀을 만났습니다.
Q. 팀명이 직관적입니다. 어떤 문제를 풀고 있나요?
내집마련팀은 월부 스테디셀러의 영향력을 확장하는 팀입니다. 내집마련 커리큘럼, 재테크 기초반 등 시그니처 교육 콘텐츠 운영을 주도하고 있어요. “정말 내 집을 가질 수 있을까?”라는 막막한 질문에 교육 제품으로 해답을 제공하는 거죠. 강의기획부터, 프로그램 고도화, 학습 플랜 구축, CX 설계까지 서비스 전과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 내집마련 커리큘럼은 현재까지 5만 5000건 이상 판매됐습니다. 전체 과정을 모두 수강한 고객 중 30% 이상이 실제로 내 집 마련에 성공했고요. 검증된 프로덕트를 보유한 만큼, 내집마련팀은 고객의 실천을 이끄는 것을 본질적인 역할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10년에서 20년 뒤 고객의 삶을 바꾸기 위해 일하죠. 일회성 교육 수강 경험이 아니라, 고객에게 자산형성의 터닝포인트를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요. 새로운 챌린지를 기획하거나, 정규 강의를 개선하는 것은 고객의 인생 궤적을 바꾸기 위한 시도죠.
강의기획PM, 그로스마케터, 고객경험매니저, 콘텐츠PD가 한 팀으로 일합니다. 직무 역할은 분리돼 있지만, 목표는 ‘성공 경험 설계’ 하나죠. 고객이 배움에 그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순 정보 전달과는 다른 일이기에, 고객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내 집 마련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과제지만, 막상 시작하기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복잡한 대출 구조, 가변적인 시세, 파편화된 정보 속에서 계획을 미루다 포기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많죠. 문제의 크기도 매우 큽니다. 2023년 기준, 국내 무주택 가구는 전체의 43.6%로 약 961만 가구에 달해요.
내집마련팀은 이 거대한 문제를 끝까지 따라가 해결합니다. 특히, 고객을 분석하고, 메시지와 콘텐츠를 설계하며, 유입부터 실행, 성공까지 고객 여정 전체를 반복적으로 점검해요. 한 번의 성과 확보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공 구조를 찾기 위해서죠. 평범한 직장인이 7개월만에 시드머니 1억을 만들고, 내집마련 커리큘럼 수강생이 학습 3주만에 주택 구입 목표를 실현하는 등 눈앞에서 극적으로 변화하는 고객을 마주하면 포기할 수가 없어요.
Q. 구성원은 각자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강의기획PM 완성도 높은 프로덕트를 더 많은 수요와 연결합니다. 강의 콘텐츠 기획, 마케팅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프로젝트 전반을 설계하고 있어요. 본질적으로는 내 집 마련 여정의 고객 가치를 누구보다 명확히 정의하고 고객 페인 포인트 해소에 기획 및 마케팅 역량을 발휘하는 거죠. 단순히 수강생을 늘려 실적을 높이거나 투입 비용 대비 산출에 집중하는 방식과는 거리가 있어요. 내 집 마련은 단 한 번의 성공으로도 삶의 큰 변화를 가져다주는 일입니다.
모든 고객의 여정 하나하나가 값을 매기기 어려울 정도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걸 가장 잘 알기에, 더 예민하게 바라볼 수 있죠. 때문에 소속 튜터분들에게 고객 반응을 전달하고, 실시간으로 교육 프로그램 개선 논의를 이끄는 역할도 병행하고 있어요. 월부의 대표 강의가 매 순간 리뉴얼돼 고객의 성공을 견인해야 하니까요. 고객 성공이란 목표 외에는 경계 없이 업무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어요. 월부 PM은 전사적으로도 유연한 협업을 장려하고 있어, 능동적으로 접근하면 고객 성공을 이끄는 업무책임자(Directly Responsible Individual, DRI)가 될 수 있습니다.
그로스마케터 지표와 숫자를 넘어 고객 이해에 몰입하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 첫걸음을 내딛게 만든다는 생각으로요. 물론, 마케팅 효율도 증대합니다. 다만, 유입과 전환에만 매몰되지 않아요. 고객 가치, 고객 경험, 고객 감정 전체를 설계하는 걸 목표합니다. 고객의 생애주기 전체를 이해하고자 하죠.
결과적으로 퍼널 하나에 집착하기 보다, 고객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일하죠. 단순 소재나 카피 변환에 집중하는 걸 넘어서,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그로스 포인트를 찾아내는 데 몰입하고 있습니다. 항상 고객 입장에서 사고하고,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려고 해요. 때론 전환이 완료된 고객 행동까지 분석하죠. 마치 고객경험매니저가 된 것처럼 고객과 소통하기도 합니다. 누구보다 고객을 깊게 이해하는 마케터로 성장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고객경험매니저 고객과 모든 여정을 함께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진행되는 동안 일반적으로 2000명 이상의 수강생과 접점을 갖고 있어요. 직접 소통하는 만큼, 고객 입장에서 프로덕트를 바라보게 됩니다. 또 고객의 어려움을 더 민감하게 느끼죠. 표현하기 어려운 고민도 포착해냅니다. 모든 고객이 내 집 마련 여정을 끝까지 완주하게 만드는 게 목표니까요.
운영 관리라기보단 고객 성공을 이끄는 파트너가 직무의 본질이에요. 참여자 주도의 성공을 설계하는 일이죠. 고객의 실질적 동기, 학습 성과, 개인 성향에 따라 접근을 다르게 가져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꾸준히 학습 목표에 다다르고 있던 참여자가 갑자기 활동을 중단하면, 개인적인 여건에 변화가 있는지 빠르게 파악하고 여정을 이어갈 수 있게 동기부여하거나, 브랜드 차원에서 시스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검토합니다. 밀도 높은 VOC 확보가 가능해, 강의기획과 마케팅 콘텐츠 고도화에도 기여하고 있어요. 고객의 변화화 성공을 가장 근거리에서 확인하는 역할이라 책임감과 보람을 동시에 느끼고 있습니다.
제작PD 내집마련팀 교육 콘텐츠는 고객가치를 기준점으로 두고 있어요. 짧은 영상일지라도 만족도 9.9점을 추구하죠. 단기간 내 기획된 특별 영상일지라도 와우모먼트로 작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을 챙깁니다. 실질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수강생이 변화해야 하는 만큼, 정보 전달을 넘어 행동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고민하며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요. 제품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튜터 및 PM 분들과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내집마련팀에서 일하며 얻을 수 있는 가치는?
고객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납니다. 내집마련팀은 브랜드의 스테디셀러 제품의 기획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실효성도 입증됐죠. 대표 제품만 누적 판매 수 5만 5000건을 넘겼고, 전 과정을 수강한 인원 중 30% 이상은 실제 내 집 마련에 성공했습니다. 안정적인 기획 환경에서 고객 여정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어요.
시장적합성(PMF)을 확보한 대표 제품들을 통해서 고객에 보다 몰입할 수 있는 거죠. 특히 학습자의 목표 설정, 자금 운용 계획 수립, 매물 탐색, 계약 실행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구조화하며, 고객 여정을 설계하게 되니까요. 실제로 내집마련팀은 막막함을 호소하던 고객이 ‘집을 사고 싶다’는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어떻게 사고, 언제 사고, 왜 이 집을 사야 하는지’를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화시키는 걸 목표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월부닷컴 커뮤니티에는 오늘도 실제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사람들의 후기가 계속해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학습 3주만에 주택 구입 목표를 실현한 경험담, 워킹맘의 월세 탈출기, 30대 가장의 서울 자가 마련을 위한 분투기 등 사연은 정말 다양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성공 사례는 끊임없는 동기부여의 원천이 돼요. 또 일이 주는 의미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떠올릴 수 있습니다.
고객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죠. 어쩌면 가장 고객지향적인 경험은 자신의 변화를 만드는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팀원들 중에는 완전히 고객 입장이 되어 커리큘럼 실전 과제를 함께 수행해 나가는 분도 있어요. 저축을 위한 다양한 통장을 운영하고, 신용카드 사용을 멈추면서 스스로 고객과 함께 재테크 초보자를 벗어나는 거죠. 미션드리븐은 멀리 있지 않아요.
경계 없는 업무 환경에서 빠르고 넓은 발전이 가능해요. 내집마련팀은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정규 강의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어요. 각 담당자가 다양한 교육 제품을 병렬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팀 전체가 하나의 커리큘럼에 집중하는 환경입니다. 모두 한 프로젝트에 동시 투입되기 때문에, 직무를 넘어서 목표에 깊게 관여하는 경험을 할 수가 있죠. 만일 고객경험매니져가 자리에 없다면, PM, 그로스마케터 등 직무 여하에 관계없이 고객과 소통에 나섭니다.
최근 기획했던 ‘내집마련 챌린지’에 1만 6000명이 넘는 분들이 빠른 속도로 유입될 수 있던 배경에는 이런 조직 유연성이 자리하고 있었어요. 구성원 모두가 고객과 소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흥미로운 기획은 어떤 조직에서나 떠올릴 수 있겠지만, 현실로 이끄는 건 실행력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빠른 실행은 조직이 원팀으로 움직일 때 가능하고요.
Q. 팀의 아이덴티티가 궁금합니다.
내집마련팀은 업의 가치를 확장하는 팀입니다. 미션드리븐을 주도하는 거죠. 내집마련팀 구성원 모두가 일의 의미를 꾸준히 넓혀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 설정부터 높은 기준을 세워 접근합니다. 단순히 좋은 교육 제품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주거 고민은 모두의 문제지만, 간단히 해결될 수는 없어요. 대부분 자산 형성에 관심은 많아도 막연히 고민하는 단계에 그대로 머무르죠. 내집마련팀은 고객이 스스로 자산 확보 계획에 진입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고정 수입부터 여유 자금, 라이프스타일 등 각기 다른 여건에 놓인 모든 고객이 주거안정성을 확보하도록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제품 판매를 독려하는 수준에 머무를 수 없어요. 어쩌면 우리 팀은 조직 전체의 존재 이유를 찾고, 증명하는 일을 해야 하는 거죠.
멈추지 않습니다. 내집마련팀은 이터레이션에 능합니다. 거대한 문제를 풀기 위해 꾸준히 방법을 찾고 있어요. 지금까지 교육 콘텐츠를 통해 고객 상당수의 성취를 이끌어냈지만, 시장에는 여전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고민만 거듭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때문에 계속해서 도전해야 합니다. 실효적인 교육 제품의 영향력을 넓히고자 고객 관점에서 아직 시도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해요.
최근에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고객 니즈를 확인했습니다. 5일간 실습으로 나만의 목표와 기준을 세우는 '내집마련 챌린지'를 진행했고, 1만 6000여명이 유입됐어요. 잠재 고객이 분들도 많이 참여해 주셨죠. 수요와 함께 새로운 고객 페인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우리는 스스로의 강점을 극대화합니다. 반복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실행까지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 스스로 동기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집마련팀 구성원은 모두 문제해결을 향해 나아가는 셀프모티베이터입니다. 쉽게 지치지 않아요. 공동의 목표가 명확하기 때문에 가능하죠. 각자의 전문성에 기반해 끊임없이 자신에게 최선의 결과인지를 질문하는 팀원들이 모여 있습니다. 함께하는 순간엔 그릿(Grit)이란 말이 절로 떠올라요.
고객 성공을 향한 의지가 높기에, 더 유기적으로 움직입니다. 내집마련팀 구성원들은 각자의 전문성에 기반해 치열하게 의견을 나눕니다. 모두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서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어요. 직무에 한정된 업무 단위를 초월해서 소통하는 게 핵심입니다. 마케팅 액션을 통해 고객 페인 포인트를 읽어내 커리큘럼을 방향성을 도출하기도 하고, 고객경험매니저의 인사이트를 통한 강의 세션 고도화도 진행하죠. 모든 업무가 다각도로 교차되고 있지만, 고객지향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중심을 놓치지는 않고요.
Q. 앞으로 내집마련팀이 해결해 나갈 과제는 어떤 것들일까요?
목표는 명확해요. ‘전 국민 내 집 마련’이라는 월부의 미션을 현실화하는 것입니다. 최근 한 설문에 따르면 청년층의 42.6%가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지만, 막대한 자금 부담과 정보 비대칭이 여전히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방법조차 몰라 시도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는 뜻이죠.
그동안 내집마련팀은 단순한 강의 콘텐츠 제공을 넘어, 고객 삶의 중요한 전환점을 설계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첫 강의 수강’, ‘실전 실행’, ‘내 집 마련 인증’까지 이어지는 전 여정을 구성하면서, 단기 수강률이나 만족도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 성공에 집중해왔죠.
앞으로는 보다 다양한 고객 니즈를 대응하고자 해요. 일회성 도움을 넘어, 고객의 인생을 장기적으로 바꾸는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내 집 마련은 모두가 꼭 한번은 마주할 과제이지만, 해답은 하나가 아니죠. 내집마련팀은 고객 가치, 고객 경험, 고객 감정에 집중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개개인이 최적화된 해답을 찾도록 모든 과정에 파트너가 되고자 해요. 이를 위해 고객의 자산 형성 생애주기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종잣돈 마련 시점, 저축 시작 시기, 소비 패턴, 추구하는 지향 등 개인적 여건에 꼭 맞는 접근을 찾아 모듈화하고, 솔루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교육 제품을 통한 내 집 마련 여정으로 고객의 삶을 구조적으로 변화시키는 터닝포인트를 설계하는 거죠. 정규 강의 고도화는 물론, 각종 챌린지, 비정기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각기 다른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또 내집마련팀은 조직문화 차원에서도 기여의 폭을 넓히고자 해요. ‘그릿’이라는 단어에 자신 있는 팀입니다. 단기 성과에 그치지 않고, 큰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면 기꺼이 감내할 구성원이 모였어요. 고객의 변화를 빠르게 팀의 동력으로 전환해왔고, 이 선순환을 조직 전체로 확산시키는 것도 팀의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월부의 내집마련팀은 고객의 첫걸음을 가볍게 만듭니다. 단순한 직무 경험을 넘어, 변화의 실마리를 설계하고 실행으로 증명하고자 한다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계획을 현실로 전환하는 여정을 함께하며, 집요한 그릿을 통해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싶은 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Work UNIT]
월급쟁이부자들은 목표를 이루고 문제를 풀기 위해 스쿼드와 팀 단위로 함께 움직입니다. 각 팀이 어떤 생각으로 일하고, 어떻게 서로 힘을 모아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담았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월부가 어떤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곳인지 조금 더 선명하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