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드릴 월부 People은 강의기획PM 리드, 김지연님입니다.
Q1. 안녕하세요 지연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월급쟁이부자들 강의기획PM 리드 김지연입니다. 회사의 미션 중 진정성과 실효성이라는 키워드를 핵심가치로 삼고 수강생분들께서 경제적 자유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는 다양한 클래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Q2. 월급쟁이부자들 합류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다양한 도메인과 포지션을 경험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기획'의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마케팅/MD/창업 등을 거치며 결국 기획이라는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만드는 것들을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트렌드나 이슈를 파악하고자 노력했고, 사람들은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3. 합류 전 월부는 어떤 이미지였나요? 그리고 어떤 이유로 합류를 결정하셨나요?
사실 저는 합류 전부터 비즈니스 협업 관계로 월부와 인연을 시작했습니다. 미팅 당시 월부 구성원분들과 이야기를 하는데, 다른 회사들과는 다르게 월부 구성원들은 회사에 대한 애정을 많이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업무처리도 놀라울 정도로 깔끔하면서도 빨랐어요. 그래서 월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로 너나위님의 강의를 직접 수강하기도 했습니다.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면서는 꽤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수강생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시고자 하는 마음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었지만 제가 가장 놀랐던건 직원들에 대한 진심이었어요. 강의 중 회사(월부)에 대해 잠깐 언급 하셨는데, 직원들의 내집마련과 노후를 해결해주고 싶다는 진실된 마음과 열정을 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그 어떤 강사님에게서도 느끼지 못한 감정이었어요.
몇 달이 지나 본부장님과 만날 기회가 생겼는데, 솔직하게 이야기 나누며 '월부에 가야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저는 '내 주변에 있는 가장 멋진 사람이 나의 베스트 버전이 된다'라는 말을 믿는 편인데요, 당시 본부장님은 저에게 그런 분이었어요. 떠올려보니 협업을 했던 분들도 자신의 커리어에서 이미 한 번씩 성공을 경험했지만 월부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이 생각나면서 꼭 가고 싶다는 간절함도 생긴 것 같아요.
그래서 월부에 합류하면 개인적인 커리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저라는 사람 스스로가 더 멋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고 믿었어요.
Q4. 입사 전과 후의 월부는 얼마나 같은가요? 또 얼마나 다른가요?
인터뷰 과정이 생각나는데요, 면접관이셨던 본부장님께서 '월부는 체계적으로 일한다.'고 말씀 해주셨어요. 당시 월부는 30명 남짓한 조직이기 때문에 '어떻게 스타트업이 체계적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겼지만, 입사 후에는 그 말의 의미에 누구보다 깊게 동의하고 있어요. 당연히 스타트업이라서 아직도 만들어 나가야 할 부분들은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강생분들께 최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제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그 어떤 조직보다도 체계적이었어요.
다들 동의하시겠지만 일을 하다보면 '열심히 달리고는 있지만 여전히 나는 제자리에 있다.'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월부 합류 전에는 그런 생각들을 자주 마주했고 어려움도 여러 차례 겪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체계적인 시스템 안에서 '걷기만 해도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매일 받습니다. 물론 지금도 여전히 환경들을 바꾸어 나가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Q5. 해당 포지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은 소비자의 니즈가 향하는 곳에서 답을 찾습니다.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예측하여 그에 최적화 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시장에 질문을 던지면서 변화의 흐름에도 잘 반응해야 하고,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빠르게 지나갈 수도 있는 새로운 기회를 우리만의 정답으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이 부분은 결국 회사의 미션과도 연결 되어 있는데요, 행복한 노후 준비를 도울 수 있는 일이라면 저희 팀은 어떤 일이라도 시도하고 도전할 것이고 이를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Data driven'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주변의 기획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순간은 적은 표본을 통한 일반화에서 시작 되는 것 같아요. 직관에 따른 해석의 오류를 줄이고, 문제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면 적합한 의사결정과 함께 고객이 원하는 강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Q6. 우리 팀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저희 팀은 재작년에 비해 작년에 2배 성장했고, 올해는 훨씬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장의 속도가 계속 빨라지는 환경이지만 저희 팀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결국은 답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언제나 주어진 업무보다 더 넓은 것과 높은 곳을 바라보고, 의구심을 가지고, 물음표를 던지고, 답을 찾아냅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성인교육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 또한 엄청납니다. 자신의 일이 가지는 가치를 알고, 업무를 하나의 task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이라 생각하는 동료들을 보면서 저도 늘 배우고 있습니다.
Q7. 우리 팀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 알려주세요
각자가 CEO처럼 일합니다. 동료들에게 정말 높은 수준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감사하게도 동료들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개인의 노력과 결과를 팀의 목표와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가끔은 '내가 어디서 이런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이러한 과정은 당연히 매우 치열할 수밖에 없지만, 우리는 매우 건강하게 소통합니다. 직급이나 경력에 관계 없이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개인적 관심을 기반으로 동료들의 성장을 위해 끊임 없이 소통합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극도의 솔직함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위해 진심으로 피드백합니다. 누구나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진심 어린 마음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결국 저희는 어제보다 1%라도 나은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해 몰입하는 팀입니다. 다른 곳이나 다른 사람을 기준으로 삼지 않고 스스로의 지난 모습을 기준으로 삼아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Q8. 월부의 문화 중 1가지만 자랑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랑하고 싶은 문화가 너무 많지만 딱 하나만 꼽아보자면 '독서모임'입니다. 월부 문화로 알게 되었지만, 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계속 고집하고 싶은 습관이기도 합니다.
월부의 독서모임은 단순히 책을 읽고 토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기 위한 시간입니다. 치열하게 토론하고 고민을 나누면서 생각의 간극을 줄입니다. 각자의 생각을 나누며 정반합의 과정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거나 옆에서 지켜보고 있으면, 그 시간을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성장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래서인지 독서모임이 끝나고 나면 정말 책을 뜯어서 씹어 먹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회사차원에서도 독서모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움직여야하는 스타트업이지만 업무 시간 중 독서모임을 적극 권장하며 필요한 비용 또한 언제나 전액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월부가 얼마나 책과 독서모임에 진심인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Q9. 월부를 추천하는 자세한 이유를 알려주세요.
본인이 일하는 것을 즐기고 집중하며 일과 성장에만 전념하고 싶다면 정말 강력하게 월부를 추천합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이었는데, 연차가 쌓이면서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고 경제적인 부분까지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중압감에 발목이 잡히는 느낌이었어요. 주변 사람들도 대부분 비슷했습니다. 노후나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잡이나 투자를 시도했지만 기대했던 결과를 마주하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보았고, 미래의 내 모습이 아닐까 두렵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월부에서는 정말로 나의 일과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고 느껴요. 커리어가 고속 성장하는 것도 기쁜 일인데, 하는 만큼 경제적 문제까지 해결 되는 보상이 주어진다는 점이 정말 큰 베네핏이 아닐까 생각해요.
월부에는 멋지고 선한 동료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들과 함께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나의 일에 몰입하고 Grit하는 경험, 그리고 불가능해보이는 목표를 결국은 현실로 만들어내는 순간들 또한 월부에서는 모두 가져갈 수 있습니다.
월부가 성장하며 마주해갈 짜릿한 순간들을 미래의 동료분들과 함께 경험하고 싶습니다.
강의기획PM 지원하기 (클릭)